이색의 생애
귀국하여 내서사인에 올랐으며, 밀직제학 동지춘추관사가 되자 이로부터 국정에 참여하였다. 1367년(공민왕 16) 성균대사성이 되었고, 정몽주·김구용(金九容) 등과 명륜당에서 학문을 강론하니 이에 정주(程朱)의 성리학이 처음으로 일어났다.
1371년(공민왕 20) 정당문학이 되고 문충보절찬
통해서 비판을 하기보다는 불교와 결합된 구세력들을 겨냥해서 비판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논리적 비약이 보이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분명히 고려말기의 불교사상은 권문세가와 결탁되어 있어 종교적 기능이나 사회적 기능을 상실한 것은 사실이 아닐 수 없다. 즉 정도전은 주자학은 수용한
본고는 발해의 위상정립을 위하여 정치, 문화, 외교, 계승의식을 다루어 볼 것이다.
정치면에서는 지방제도를 다루어 고구려와 중복되는 지역의 통치와 각 지방에서 외교시에 사용했던 교통로를 통해 발해의 지방통치제도 모습을 살펴볼 것이다.
문화면에서는 발해건축 중 온돌과 고분을 통해 그 안
통해본 황현
매천야록
매천야록은 격동과 파란으로 점철된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엽에 이르기까지의 상황을 황현의 시각으로 본 서적이다.
매천야록은 1894년 이후 한일합방에 이르는 17년간의 기록이 중심을 응하는 민족운동의 동향을 서술하는데 역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
황현은 매천야
⑴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①내가 존경하는 역사 인물
우리의 5천년 역사는 훌륭한 인물들로 넘쳐난다. 송춘영의 논문 『중학교 국사교육의 인물지도 접근방안』(역사교육 제22집)에 따르면, 1978년 기준 중학교 국사교과서에 수록된 총 인물 수
통해본 고조선사회 : 제정일치의 사회, 농경사회, totemism, 선민사상의 성립
* 단군신화의 의의 : 홍익인간의 건국이념,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의 정신적 지주
③ 고조선의 사회
* 8조법금 : 반고의 「한서지리지」에 3개 조항만 전함
* 8조법금에 나타난 사상 : 개인의 생명존중, 사유재
인물과 사건을 통해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첫째, 우리들은 역사를 배움으로써 과거의 사실을 토대로 현재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지나온 과거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지금 서 있는 자신의 참모습을 찾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역사는 개인과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매우 유용하
Ⅰ. 서 론
한국사를 통틀어 수많은 영웅들이 나타나고 사라졌지만, 연개소문처럼 그 이름에 비해 실체가 안개에 가려진 인물도 드물다. 그런데 그는 역사 속에서 어떤 인물이었는가라는 물음에 기존의 사료의 입장은 부정적이었다. 중국의 기록들과 김부식이 지은 삼국사기가 그러한 대표적인 예로
통해 올바른 역사 이해를 하는데 1차적인 목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위의 포스터는 얼마 전 KBS2TV에서 방영되었던 1930년대, 일제강점기의 우리민족의 고단했던 삶의 모습과 그러한 삶속에서도 일본으로부터 자주독립을 꿈꾸었던 ‘각시탈’이라는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각색하여 드라마화한 드라마 ‘
2.2.2 변경의 직접대면을 통해 타자 인식
앞서서는 변경에서 다양한 타자가 만났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왜곡된 타자인식에 대해 논해보았다. 변경이라는 공간에서 자신과 다른 존재를 조우하였을 때 우리는 제일 처음 그 존재가 나와 다름을 인식하게 된다. 다른 외모와 다른 복식 그리고 다른 말까지 우